2019/11/07

Shot in the Heart (내 심장을 향해 쏴라)

"나를 처벌하기 위해 당신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이것이야말로 바로 내가 원하는 바이고, 나의 의지이니까. 당신들은 나의 마지막 살인을 도와주는 셈이다." 
온 나라가 게리를 증오했다. 그가 저지른 살인 때문이 아니라, 그가 도도하고 오만한 태도로 자신이 빠져나갈 길, 결국 자신을 승리자로 만들 방법을 이미 다 마련해놓고 있었기 때문이다.
게리 길모어가 스스로에게 죽음의 형벌을 내리면서도 사형제도를 비웃었던 것은, 그 파멸의 신화 속에 얽힌 인간사회의 코드를 읽어내지 못하는 제도의 무능함과 모순 때문이었다.   
게리의 폭력적 에너지의 기원은... 미 대륙 개척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종교적 피의 역사와 그 신화이며, 현대 미국의 자본주의가 발전하면서 치러야 했던 타락과 폭력의 시대, 가부장제도가 옹호해 온 부권의 독재와 횡포, 또한 아이에 대한 어른의 비겁한 폭력과 구타, 그리고 교화敎化가 아닌 교악敎惡의 원천이 되어버린 형벌제도이다. 

게리의 출감평가서를 작성했던 변호사는 이렇게 적었다. "길모어 군은 적절한 윤리적 규범 대신에 쾌락 본능을 따르며, 자신의 욕망을 즉각 만족시키려 한다. 타인에 대해 큰 적대감을 갖고 있어서, 스스로를 일종의 편집증적인 고독한 삶으로 몰아갔다. 또한 그는 자신의 성질을 전혀 통제하지 못한다."

사실 나는 어머니와 형들이 아버지의 죽음을 그토록 고통스럽게 받아들인다는 사실에 많이 놀랐다. 아버지를 위해 눈물을 흘릴 정도로 아직도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있는 것이 놀라웠다. 어쩌면 그들이 눈물을 흘린 이유는 아버지가 그 긴 세월 동안 베풀지 않았던 사랑에 대한 서러움, 이제 화해의 기회를 영영 상실했다는 안타까움 때문이었는지도 모르겠다.

아버지는 자식들을 낳고 그 가족을 부양하느라 고생도 했지만, 동시에 가족들의 영혼과 희망을 망가뜨리기도 했다.

프랭크 길모어와 베시 브라운-- 그 얼마나 비참하고 가련한 인생들이었던가. 난 그들을 사랑한다. 그러나 이것만은 분명하다. 그들이 자식을 낳아 세상에 내보낸 것, 그것은 정말로 통탄할 일이었다.


감옥에서 보낸 그 잔인한 세월들이 그들을 그렇게 바꿔놓은 거야. 그들은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었지. 하루살이 같은 삶을 살다가, 어느 날 죽음이 그 삶에서 탈출할 수 있는 출구로 보이기 시작하지. 그건 모든 것으로부터의 탈출구이기도 해. 그들 중에는, 다른 모든 것들은 두려워도 죽음만은 두려워하지 않는 자들이 있어. 그러면 그들은 대단히 위험한 존재가 되고 말아. 그들은 가둬버릴 수도 없어. 그들이 원하는 것이 죽음이니까. 그들은 정말로 다른 인간에게 위험한 존재야. 그런 사람들 수천 명이, 바로 게리 같은 사람들이 이 땅을 활보하고 있어. 문제를 안고 있는 아이, 그 문제는 정서적인 것일 수도 있고, 가정문제일 수도 있겠지. 그런 아이를 그 폭력이 난무하는 소년원이나 교도소에 넣는다고 해봐. 그러면 결국 그 아이는 내 동생 게리처럼 될 가능성이 많지. 게리는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어버렸어. 그는 죽음이 자신을 해방시켜 주길 원하고 있어. 


그가 원한 것은 죽음이었으며, 그것은 그의 최종적인 구원의 시나리오이자, 법으로부터의 마지막 탈출구였다. 게리에게 있어서 최대의 모순은 법이었다. 그가 보기에 법은 지금까지 늘 그를 망가뜨리는 길로만 그를 몰아왔다. 그런데 이제 그가 구제의 가능성을 완전히 포기해버린 지금에 와서야, 그를 구하겠다고 나서고 있었다. 그 법과 싸워 이기기 위해서는, 그는 모든 것을 버려야 했다. 


Everyone makes mistakes and experiences failure in life. But of all the missteps people might make in their lifetime, bad parental upbringing is the worst. It is more likely to have a huge impact on a child than anything else. Inconsistent rules and expectation, emotional and physical abuses, and financial instability could result in transforming a promising future every child deserves to have. After all, good nurture turns out to be fundamental education in which parents have to be successful. Do not give a birth if you don't raise a child with responsibility. 
I firmly thought that criminals should be confined to a prison cell where they are isolated from innocent people. But this book makes me think that a jail is arguably the worst place where minor offenders could be dragged into a cycle of crime. The prison system seems to be a bog, not for rehabilitation. 

No comments:

Post a Comment